Ⅰ. 개요
카프가 결성되면서 소설에서도 계급주의를 표방한 작품이 창작되기 시작하였다. 카프의 활동은 주로 비평 분야에서 이루어졌지만, 문학 작품 창작의 경우 시보다는 소설이 더 앞섰다. 이들이 보여주는 소설 세계는 식민지적 현실 아래서 부딪힐 수밖에 없는 빈궁의 문제를 다룸으로써 하층
2) 외재적 비평형태
외재적 비평이란 청야계길에 의해 1925년 말 경에 제기된 것이다. 작품을 하나의 사회적 현상으로, 예술가를 사회적 존재로 보아 그 현상, 그 존재의 사회적 의식을 결정하는 비평을 의미한 것이다. 작품, 작가를 개인 중심에서 사회적 의식으로 방향을 돌리는 것이 외재적 비평이며
일본적 리얼리즘을 확립한 일본의 대표적인 감독 중의 한 사람이 되었다.
(2) 경향영화의 대두
1923년의 관동 대지진에 이은 1920년대 후반의 경제공황은 사회주의 풍조의 영향을 받은 경향영화라는 사회주의 풍조의 영화를 출현시켰는데, 정부의 엄격한 검열로 곧 자취를 감추고 만다. 1931년에는 일
Ⅰ. 서론
1920년대 조선에서의 사회주의 사상의 확산은, 프롤레타리아문학의 유입과 확산의 시대적 배경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. 이는 당시 지식층의 일부가 사회주의 사상이 일본의 식민통치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. <파스큘라>와 <염군사>를 토대로 한 사회주의
3. 비판적 리얼리즘 과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비교
창조사와 태양사의 구성원들이 혁명문학을 제창할 당시 중국뿐 아니라 국제적으로 프롤레타리아문학 운동이 성행하고 있었다. 중국은 일본의 나프와 러시아의 라프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, 이 과정에서 리얼리즘을 수용했고, 이 리얼리즘은 역사전
반딧불의 묘(火垂るの 墓: Grave Of The Fireflies, 1988)
일본의 유명한 문학상인 나오키상을 수상한 노사카 아키유키(野坂昭如: Akiyuki Nosaka)의 소설을 리얼리즘에 기초해서 인간에 대한 진지한 탐구를 주로 다루는 애니메이션계의 거장 다카하타 이사오 감독이 1988년 극장용 장편애니메이션을 제작하였다.
1. 우리문학과 리얼리즘
우리나라의 사실적, 풍자적 성격을 띤 리얼리즘 문학으로는 연암(燕巖) 박지원(朴趾源)의 「양반전」, 「허생전」등의 조선 후기 실학 문학에서도 연원을 찾을 수 있으나, 본격적으로 싹트기 시작한 것은 이광수(李光洙), 최남선(崔南善)의 계몽문학에 이어 일본을 거친 사실주
여장 남자 배우인 ‘온나가타’와 ‘변사’가 무성 영화의 몰락과 함께 점진적으로 사라지게 됨
<마담과 아내> - 일본 최초의 본격적인 유성 영화
1920년대 공산주의 붐을 타고 프롤레타리아 영화인 ‘프로키노’가 제작, 상영 – 경향 영화의 유행
전통극에서 유래된 신파와 구극은 리얼리즘을 추
리얼리즘 : 자본주의 사회의 결함이나 모순, 봉건적 잔재의 악을 폭로하고 민주주의 사회 이념을 주장한 것.
사회주의 리얼리즘 : 현실을 혁명적 발전에 있어서 올바르게 역사적 구체성을 가지고 묘사할 것을 예술가에게 요구. 예술의 역사적 구체성은 근로자를 사회주의정신에 있어서 사상적으로
리얼리즘의 발생국이라 할 프랑스나 독일·러시아 등과의 직접적 接脈없이 일본의 절대적 영향 속에서 형성되었다는 점 등의 특성을 아울러 지닌다.
한국 근대문학사에서 ‘리얼리즘’이라는 용어가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07년 무렵부터이고, 그 개념이 소개되기 시작한 것은 그보다 2~3년 후이지만 문